본문 바로가기

알뜰정보

명랑 핫도그창업 비용 인기몰이 이유는?

안녕하세요. 우가카차 입니다. 

요즘 국정농단 사건 및 파란지붕 사태 외 여러가지 일로 혼란스러워요. 한사람의 국민으로서 많은 분들이 책임을 통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도 정치적인 부분에 관심이 없었지만, 이번 일들은 좀 다르더군요. 이 문제가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키고 있기도 하고요. 사회 전체가 혼란을 일으키고 있어, 경제적인 부분도 악화되고 있습니다. 


이번 일로 창업시장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가뜩이나 김영란법 때문에 장사가 반토막이 난 이 시점에 국정농단 사태까지 벌어져 소상공인의 한숨은 더 깊어져만 갑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화제가 되고 있는 브랜드가 있어서 소개를 하고자 합니다. 



낮은 가격과 건강 간식이라는 컨셉으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명랑시대 쌀 핫도그라는 브랜드가 있습니다. 부산에서 처음 시작한 명랑핫도그창업은 현재 160호점을 달성했고, 서울경기 쪽에도 매장 오픈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명랑시대 쌀 핫도그는 열정있는 청년들이 모여 만든 청년협동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청년들의 정직함과 투명함으로 개발한 핫도그를 판매하며, 본사와 가맹점과의 동반상생 프로젝트로 라는 슬로건으로 원재료를 원가수준으로 공급하는 국내 유일 핫도그 브랜드라고 합니다. 


쌀을 첨가한 발효숙성으로 매일 아침 반죽을 만들며, 바삭함과 쫄깃함이 조화되어 이루어진 건강 영양 간식을 지향 한다고 하는데요.  



SNS나 온라인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는 건강과 영양이라는 단어가 들어갔기 때문입니다. 핫도그라는 것 자체가 건강과는 거리가 먼 이미지였고, 튀김이기 때문에 몸에 좋지 않은 성분이 있을거라는 당연한 생각을 했을테지만, 명랑핫도그는 밀가루가 아닌 쌀핫도그라는 컨셉으로 건강을 생각하는 요즘 시대에 딱 맞는 아이템이 될 수 있었던 것입니다. 



특히 핫도그의 경우 10대 아이들이 좋아하는 경우가 많은데, 부모님 입장에서 밀가루로 만든 핫도그보다는 조금이라도 건강에 도움이 될 것 같은 쌀을 입힌다는 것에 호감이 갈 것입니다. 일반적인 간식이 아닌 영양간식에 호감을 주고 있는 상황인것이죠.



현재 명랑핫도그 창업한 곳 어디를 가더라도 많은 웨이팅으로 인기를 얻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정도 인기가 있다는 것은 그만큼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며, 브랜드의 인기는 명랑핫도그창업으로도 충분히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명랑시대 쌀 핫도그 브랜드에서 판매하고 있는 메뉴 입니다. 가장 핫한 메뉴는 치즈가 들어있는 메뉴이며, 가격도 합리적이라 많은 젊은 고객 분들께 사랑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젊은 층을 겨냥한 메뉴이기 때문에 판매가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창업은 무엇보다 진행하고자 하는 아이템이 참 중요합니다. 어떤 아이템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승패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무조건 인기만 많다고 잘 되는 것은 아니고, 맛과 비쥬얼 그리고 흥행 등의 조합으로 성공할 수 있는 아이템이 되는 것입니다.




명랑핫도그 창업 방법은 두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신규로 매장을 오픈하여 운영할 수 있는 신규창업과 이미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곳을 양도 받아 운영할 수 있는 권리양도 등 두가지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둘 중의 어떤 시스템이 더 예비창업자분들께 더 이득이 되는지 모르는 분들이 많아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신규창업은? 

기존 상권과 새로운 상권 중 선택해야하며, 인테리어, 재료 등을 모두 처음부터 만들어 나가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창업전문가분들의 데이터로 봤을 때 분명 새로 시작하는 것 만큼 좋은 것은 없지만, 권리양도 보다는 불편하다는 것입니다. 상권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고 아이템의 적합성을 파악하지 못한 상황에서 신규매장 오픈 시 매출이 어떻게 될지 모르며, 매출향상 정확도가 높지않아 신규창업에 대한 비전을 높게 보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안정적인 매출을 유지하는 것이 적어도 3개월에서 ~ 6개월 정도를 기다려야 하는데, 생계형 창업을 진행하는 예비창업자분들은 그렇게 오래 기다릴 시간이 없다는 것입니다. 


권리양도는?

양도양수라고 말하는 권리양도는 수 개월 및 수 년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매장을 양도받아 운영을 하는 것을 이야기 하는데요. 이미 오픈한 매장 지역에는 이름을 알렸을테고, 매장의 단골 고객도 확보가 되어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매출에 대한 손실이 적다는 것이었습니다. 어차피 본사에서 교육을 받고 진행하는 프랜차이즈라 맛에 대한 변화는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맛은 비슷하며, 주변 경쟁업체가 없다면, 매출과 운영상태를 보고 양도를 받고 진행하는 것이 신규창업보다 더 유리하게 작용됩니다. 그래서 창업을 몇번 해본 사업가라면 신규창업보다는 양도양수를 위주로 진행하는 추세 입니다. 




소자본으로 추천할 수 있는 창업이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많은 비용을 투자하는 창업인 만큼 가치에 대해 깊이 생각해야 하며, 창업전문가는 성공이라는 타이틀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분들이 만족 할 수 있을 만한 정보를 제공 해야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수많은 가게들을 살아남기 위한 전략이 차별화 되어야 성공할 수 있는 것은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는 창업전문가와 함께하면 성공할 기점이 될 수 있습니다.